통합 검색
통합 검색
와인용어 사전
라벨 (Label)
와인 병에 부착되어 와인의 종류, 생산자, 생산 연도, 알코올 도수, 원산지, 품종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표식입니다. 와인의 '얼굴'과 같으며, 와인 선택 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라이트 바디 (Light Body)
질감이 가볍고 청량한 스타일의 와인을 의미합니다.
라파루르 (La Farlure)
(예시용) 특정 와인 브랜드 또는 프랑스식 명칭의 표현입니다.
래킹 (Racking)
숙성 중인 와인의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 상등액을 다른 용기로 옮기는 과정입니다.
레드 와인 (Red Wine)
검붉은색 포도 품종의 껍질을 함께 발효하여 만든 와인입니다. 껍질에서 우러나온 색소와 타닌 성분으로 인해 붉은색을 띠며, 풍부한 타닌감과 다양한 베리류, 스파이스, 가죽 등의 복합적인 향이 특징입니다. 국내 와인 소비자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접하는 와인입니다.
로제 와인 (Rosé Wine)
적포도를 사용하지만, 레드 와인처럼 껍질과 오래 접촉시키지 않고 짧은 시간 동안만 침용하여 핑크색을 띠게 만든 와인입니다. 가볍고 상큼하며,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려 여름철이나 피크닉 와인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리슬링 (Riesling)
독일을 대표하는 청포도 품종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드라이한 것부터 달콤한 것까지 스펙트럼이 넓으며, 높은 산도와 복숭아, 사과, 라임, 그리고 숙성 시 페트롤(Petrol) 향이 특징입니다.
리스 (Lees)
와인 발효 후 와인 통 바닥에 가라앉은 죽은 효모 찌꺼기나 포도 잔여물을 말합니다. 일부 와인은 리스 위에 일정 기간 숙성시키는 '쉬르 리스(Sur Lie)' 방식을 통해 와인에 크리미한 질감과 복합적인 풍미를 더하기도 합니다.
리오하 (Rioja)
스페인 DOCa. 템프라니요 중심, 크리안사-그란 리세르바 숙성 규정으로 유명합니다.
라이트 바디 (Light-Bodied)
와인이 입안에서 가볍고 산뜻하게 느껴질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알코올 도수가 낮고 타닌감이 적으며, 주로 신선한 과일 향이 두드러지는 와인에서 나타납니다.
루비색 (Ruby Red)
레드 와인의 색상을 묘사할 때 사용하는 표현 중 하나로, 루비 보석처럼 선명하고 맑은 붉은색을 말합니다. 주로 비교적 영한 레드 와인에서 관찰됩니다.
래이트 하비스트 (Late Harvest)
완전 숙성 혹은 부분 건조된 포도를 늦게 수확해 당·농축도를 높인 달콤한 스타일. 귀부·건포도 특유 향을 낸다.
레그 (Legs / Tears)
와인 잔을 돌렸을 때 잔 벽을 타고 천천히 흘러내리는 와인 방울을 말합니다. 와인 눈물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알코올이나 글리세롤 함량을 짐작하는 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롱 피니쉬 (Long Finish)
와인을 삼킨 후에도 입안에 맛과 향의 여운이 길게 지속될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와인의 품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길고 복합적인 피니쉬는 와인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댓글 0